건강&영양제 이야기

연령대별 영양제 조합

차한잔의여유 2024. 10. 23. 00:00

오늘은 각 연령대에서 섭취가 필요한 영양제 조합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아래 표를 참조해주시기 바라구요, 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표 아래부터 서술하였습니다.

 

연령대별 영양제 조합

 

1세~10세

1세에서 10세 사이에는 대부분 (부모들에 의해) 음식을 통한 균형잡힌 영양이 공급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비타민C비타민D3만 영양제 형태로 섭취하면 충분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필요하다고 판단시 어린이용 멀티비타민&미네랄제제, 오메가3(해양성&육지성(아마씨유)), 유산균(프리&프로바이오틱스) 등도 함께 섭취하도록 해주시는 것도 나쁘진 않다고 판단됩니다.

 

10대

10대는 과도한 공부 등으로 인하여 스트레스와 활성산소들이 신체를 공격하기 시작하는 첫번째 연령대라고 판단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와 활성산소는 장균총과 면역체계에 이상을 줄 수 있고 신체 곳곳에 만성염증을 유발시킬 수 있기 때문에 비타민C/비타민D3 뿐 아니라 멀티비타민&미네랄, 오메가3(해양성&육지성(아마씨유)), 유산균(프리&프로바이오틱스)의 추가 공급이 필수적이라고 판단됩니다. 그리고, 필요하다고 판단시 항산화와 만성염증 예방에 도움을 주는 올리브유(엑스트라버진)와 탄수화물 섭취를 줄일 수 있게 해주는 MCT오일(또는 코코넛오일)도 함께 섭취하도록 해주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판단됩니다.

 

20대

20대는 공부 분량은 10대보다는 덜하지만 경제적인 자립을 해야하는 연령대이므로 그로 인한 스트레스가 10대 못지 않다고 판단되며 또한 술의 섭취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첫번째 나이대이므로 10대에 필수적으로 섭취해야 하는 영양제들에 더하여 항산화와 만성염증 예방에 도움을 주는 올리브유(엑스트라버진)와 탄수화물 섭취를 줄일 수 있게 해주는 MCT오일(또는 코코넛오일)의 추가 공급이 필수적이라고 판단됩니다. 그리고, 필요하다고 판단시 간에 도움을 주는 우루사(50~100mg)와 혈관 및 뼈건강에 필수적인 비타민K2의 섭취도 나쁘지 않다고 판단됩니다.

 

30대

30대는 안정적인 직장으로 인하여 20대 보다는 스트레스와 활성산소의 발생량이 적을 수 있지만 노화가 시작되는 첫번째 연령대이기 때문에 체내 항스트레스 및 항산화 능력치들이 20대 보다는 줄어들게 되어 결국 20대와 비슷한 상황이거나 어쩌면 약간 더 나쁜 상황일 수도 있다고 판단됩니다. 그러므로, 20대에 필수적으로 섭취해야 하는 영양제들에 더하여 간에 도움을 주는 우루사(100mg)와 혈관 및 뼈 건강에 필수적인 비타민K2의 섭취가 필수적이라고 판단되며, 또한 필요하다고 판단시 항산화/항노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활성비타민B군, 종합미네랄, 코엔자임큐텐(또는 PQQ), 토코트리에놀(활성비타민E), 블랙엘더베리(안토시아닌/시아니딘), NMN(with TMG) 등의 섭취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40대

40대는 스트레스/활성산소의 발생량은 30대와 비슷하지만 체내 항스트레스/항산화 능력치들이 30대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게 되는 나이대이므로 30대에 필수적으로 섭취해야 하는 영양제들에 더하여 항산화 및 항노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활성비타민B군, 종합미네랄, 코엔자임큐텐(with PQQ), 토코트리에놀(활성비타민E), 블랙엘더베리(안토시아닌/시아니딘), NMN(with TMG) 등의 섭취가 필수적이라고 판단됩니다. 그리고, 필요하다고 판단시 항산화/항노화에 좀 더 도움을 줄 수 있는 SOD(항산화 효소), 센시아(항노화&혈액순환), Ca-AKG(항노화&다이어트), 히알루론산(항노화&피부건강) 등의 섭취도 나쁘지 않다고 판단됩니다.

 

50대

50대는 항노화에 좀 더 중점을 두고 영양제 조합을 셋팅해야 하는 첫번째 연령대로 40대에 필수적으로 섭취해야 하는 영양제들에 더하여 항산화/항노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SOD, 글루타치온(리포조말 또는 구강용해), 센시아(아시아티코사이드/병풀추출물), 엘카르노신, 피세틴(고용량요법), Ca-AKG, 로사빈(홍경천 추출물), 사이클로아스트라제놀(황기 추출물), 프레그네놀론(부신 호르몬), 히알루론산(저분자 또는 구강용해) 등의 섭취가 필수적이라고 판단됩니다. 

 

60대~

필자의 나이가 2024년 현재 50대 중반이기 때문에 60대 그리고 그 이후 연령대에 정확히 어떠한 것들이 추가가 되어야 할 지에 대해서는 아직 잘 모릅니다. 하지만, 50대에 필요한 영양제 조합과 크게 다르진 않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60대 및 그 이후 연령대에 계신 분들은 일단은 위에서 언급한 영양제들을 일차적으로 섭취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